실제로 연체를 한 적은 없더라도 카드사나 은행에서 연체시 발생할 수 있는 제약들에 대한 안내메시지를 받아보신적이 있으실겁니다. 연체자로 등록되는 경우 변제유무와 관계없이 최소 5년동안 기록이 사라지지 않기 때문에 신용카드 발급이나 대출이용시 등 각종 금융거래에 제한을 받을 수 있습니다.
연체자대출가능한곳
먼저 연체기록이 등록되지 않게 알뜰하게 가계를 꾸려야 하겠지만, 이미 일이 발생했다면 현 상황에서 취할 수 있는 최선의 행동을 실천으로 옮겨야 합니다.
우선, 채무액이 남아있는 경우 최대한 빠른 시일내에 채무를 변제할 수 있어야 합니다. 연체자의 경우 채무 변제 유무, 연체 기간, 연체의 정도, 연체의 종류 등에 따라 대출이용 유무가 갈리기 때문입니다.
연체의 정도가 과하지 않으며 변제를 모두 마친 단기연체자의 경우에는 정부지원 서민대출 상품을 시작해 각종 제도권 내의 소액대출을 노려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렇지 못하다면 다시말해 연체의 정도가 과하고 채무도 남아있는 장기연체자의 경우에는 대출이용이 불가능하다고 볼 수 있는데요.
이런 경우에는 채무조정기관으로부터 채무조정을 받는 방법이 있습니다. 신용회복위원회 또는 타 기관에서 채무조정을 받은 뒤 6개월 이상 성실히 상환하거나 3년이내 상환을 완료한 사람의 경우 신용회복위원회에서 대출이 가능합니다.
개인회생, 프리워크아웃 등의 제도가 있지만 이 제도들의 경우 정말 최후라고 생각하시는것이 좋습니다.
또한, 정부지원 서민대출 상품을 포함하여 최대한 제도권 내에서 그리고 신용회복위원회, 서민금융통합지원 센터 등에서 일을 보시는것을 추천해드립니다.
출처 : 연체자대출(https://www.elschool.kr/)